정보/IT

[어플] 에버노트를 대체할 기록 메모 노트 어플 top3 비교 정리

JJhu 2022. 5. 10. 17:43

이런 그지같은 에버노트... 내가 몇주 전에 에버노트로 다 백업해놨는데 온라인 어플로 들어가니까 개망나니 됐더라고..? 몇 년을 썼는데... 해서 찾아본 결과 비슷한 노트 어플, 프로그램, 툴들이 많았다.

 

 

https://blog.naver.com/hgmkjy/222737580339

 

에버노트 대체 노트 앱 추천 Top 4 (에버노트, 노션, 업노트, 원노트 정보 정리)

이런 그지같은 에버노트... 내가 몇주 전에 에버노트로 다 백업해놨는데 온라인 어플로 들어가니까 개망나...

blog.naver.com

 

 

 

 

1. EverNote (에버노트)

- 월 업로드 허용량 : 60 MB

- 최대 노트 크기 : 25 MB

- 오프라인 액세스 : 유료

- 연동 : 무료에서는 최대 2개의 기기 허용

- 요금 : 무료 / 월 4,600원(개인) / 월 6,300원(전문) / 월 12,500(팀)

- 다양한 템플릿 탑재

- 웹 클리퍼 기능 (인터넷 기사 스크램, 북마크, PDF 저장, 사진 스캔 등)

- 음성 녹음, 사진이나 파일 첨부 가능

- 태그 기능 (티스토리, 네이버 블로그 태그와 같은 개념)

- 장점

: 단순히 메모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, 다양하게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. 별 기능이 다 있다.

: 노트를 정리, 체계화하기가 편리하다.

: 이정도면 직관적으로 잘 만든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.

 

- 단점

: 폰 앱으로 들어갈 시 오류가 잦아졌고, 이용자 대다수는 다른 노트어플로 갈아타는 중이다.

: 드럽게 제한적이다. 사실 추억 백업용, 아이디어용으로 사용하는 개인 사용자 입장에서 큰 단점은 아니지만 많은 기능이 제한되어 있는 건 너무했다고 생각..

 

결론 : 나처럼 오프라인 필요없고 용량 제한도 크게 상관 없는 라이트한 이용자는 써도 되겠지만... 모바일-컴퓨터 연동한 채로 모바일에서 자주 써야 한다면 비추한다. 컴퓨터에 쓴 글이 모바일에 중복으로 겹쳐보이거나 안 보이는 오류가 많다. 아무튼 컴퓨터에는 오류가 별로 없지만 모바일 평을 보면... 알 수 있다.

 

 

2. UpNote (업노트)

- 오프라인 액세스 : 가능

- 연동 : 안드로이드, IOS, 윈도우에서 모두 호환

- 요금 : 월 1,200원 / 무기한 19,000원

현재 마이크로소프트에는 프리미엄 지원이 안되는 듯 함.

- 즐겨찾기, 태그, 키워드 검색 기능

- 여러 컬러의 테마 존재 (두 개 빼고 프리미엄)

- PDF 내보내기 기능, 크롬 확장프로그램 다운 후 웹페이지 저장 가능 (프리미엄)

- 에버노트 파일 가져오기 가능 (프리미엄)

- 단축키 존재 (글 색상, 윈도우 기본 단축키 등)

 

순간 충격먹음. 카테고리가 무한으로 생성된다.. 물론 끝까지 해보지는 않았지만 저정도면 충분한 듯.

 

- 장점

: 카테고리를 계속 생성할 수 있다. (나같이 정리강박증 있는 사람들이 좋아할 듯.)

: 스마트폰과 연동이 잘 된다. 활용 역시 용이하다.

: 정리도 잘 되어있어 직관적이다.

: 심플하고 속도가 빠르다.

: 제작사의 피드백이 빠르고 친절한 듯 하다.

 

- 단점

: 다른 노트앱에 비해 기능이 많이 간략한 편이다. 약간 일기장이나 다이어리 앱 느낌..ㅋㅋㅋ

 

결론 : 정보를 정리하거나 일기를 쓰고 목표를 작성하기에 가장 좋은 어플같다. 기본적인 기능만 탑재되어 있어서 심플한 게 딱이다 싶은 분들이나, 나처럼 간단한 추억용 글들을 백업해놓을 분들에게 추천한다.

 

 

 

3. OneNote (원노트)

- 용량 : 기본 5 GB (원드라이브)

- 오프라인 저장 : 가능

- 요금 : 무료

- 자판입력, 손글씨 메모, 녹음 및 검색, 오피스와의 스마트 통합 가능.

 

파일 카테고리는 ① 전자 필기장 -> ② 섹션 -> ③ 페이지 로 나뉜다.

전자 필기장은 책과 같은 개념으로, 개인, 업무, 가정 등 큰 카테고리로 나눌 때 사용한다.

섹션은 전자 필기장 안에 들어있는 세부 카테고리로, 메모용, 계획용, 가계부 등으로 나눠 사용할 수 있다.

페이지는 실제 글을 쓰는 공간으로, 페이지 내에서도 하위 페이지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.

이것저것 만져보다가 그리기 기능을 써봤는데 생각 이상으로 너무 좋았다. 대학생이라서 PDF 파일로 수업을 들을 때 좋을 것 같다. 내가 쓰고있는 무료 PDF 리더기보다 훨씬 좋다. 글씨도 좋고 선택해서 움직이는 것도 좋고...

 

 

- 장점

: 그리기 기능이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훨씬 좋다.

: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앱이라서 MS 오피스와 연동하여 사용하기 좋고, 원드라이브를 통해 여러 기기에서 동기화할 수 있다.

: 다른 사람과 함께 작업할 수 있으며, 수정 로그와 버전 관리까지 가능하여 협업에 최적화된 앱이다.

: 노트 카테고리를 체계적으로 나눌 수 있다. 에버노트는 탑다운 방식(상위-하위)으로 카테고리가 정리되는데, 원노트는 블록 형태(책과 챕터 느낌)로 구성되어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익숙하지 않았다.

 

- 단점

: PC 환경에 최적화 되어있어 스마트폰으로 활용하기는 어렵다.

: 컴퓨터로 그림 좀 그렸다고 스마트폰으로 열 때 파일 로딩이 좀 걸렸다.

 

결론 : 메모, 강의 정리, 업무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인 듯 하다. 노트 어플이라기보다는 PC 소프트웨어에 가깝기 때문에 PC에서의 사용을 권장한다.

 

 

 

4. Notion (노션)

- 용량 : 무제한 (업로드는 월 5MB)

- 오프라인 저장 : 미지원

- 연동 : 무제한

- 요금 : 무료 / 월 4달러(개인 프로) / 월 8달러(팀) / 기업

- 단축키 기능이 존재 (/, -> 등의 슬래시 커맨드와 마크다운)

- 장점

: 별별 기능이 많고 사람들이 공유하는 템플릿도 이용 가능하다.

: 자료를 정리하고 보관하는 백업 기능으로는 정말 쓰기 좋은 것 같다. (사이트 정리, 영화 정리 등)

 

- 단점

: 노션 강의 자료가 따로 존재할 정도로 기능들이 복잡하다. 

: 디자인과 툴이 직관적이지 않다.

 

결론 : 개인적으로는 쓰기 너무 힘들었다. 활용 범위가 굉장히 넓고 자유도가 높아서 나랑 맞지 않았음. 아무래도 기업에서 많이 쓰는 이유가 있는 것 같다. 업로드 용량이 크지 않고 이런 툴을 잘 만질 수 있다면 추천. 백업용으로 쓰기는 좋아보인다.

 

 

 

 

 

>>>> 개인적으로는 업노트와 원노트가 가장 익숙하고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했다.

>>>> 업노트는 추억 백업용으로 쓸 생각이고, 원노트는 아이디어 메모 용으로 쓸 생각이다.

 

 

 

 

에버노트 대체어플 에버노트 대체앱 에버노트 대체 노트 프로그램